Jump to content

질문&답변 채팅의 존재 이유가 무엇인가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LIEBUST00

Recommended Posts

현제 한국 워프레임 커뮤니티가 하나로 단합된 편이 아니라 여러 커뮤니티로 분산이 된 상태고, 그런 상태에서 자세한 내막과 상황을 모르는 신규, 복귀 유저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거의 유일무이한 곳은 게임 내 채팅방인 지역채팅, 질문채팅방이 유일합니다. 워프레임이라는 게임이 아무런 정보나 사전지식 없이 입문해서 쉽게 적응하면서 할 수 있는 게임도 아니고, 오히려 정보나 실력이 어느정도 갖춰진 유저라 하더라도 업데이트가 1년에 한두번 꼴로 하는 게임이 아니기도 하고, 워낙 방대한 정보가 요구되는 게임의 특성 때문에 최신 정보나 알지 못하는 정보 역시도 언제든지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지역, 질문 채팅은 그러한 경우 많은 유저들이 각자가 알고 있는 워프레임 정보를 교환하고 서로가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창구로써 이용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과연 한국 워프레임 지역, 질문 채팅이 그러한 역할을 하고 있는가 하면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지역채팅은 일상적인 대화가 가능한 곳이라고 해도, 질문 채팅의 경우 엄연히 워프레임에 관한 질문을 하라고 명시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유저들이 자신들의 일반적인 대화창구로 이용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오늘 점심을 뭐먹었는지, 탕수육이 먹고싶다던지... 이런 이야기를 하는 와중에 정말로 일부 유저가 워프레임에 관한 질문을 올려도 이런 질문들이 일상대화에 묻혀 명확한 답변을 받지 못하는 경우도 빈번히 일어납니다. 이 시점에서 과연 질문채팅은 질문과 답변을 하라는 그 본질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지 의문이 들 수 밖에 없습니다. 만약 그 역할을 하지 못한다면 존재해야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더군다나 그러한 행동을 하는 유저들이 마스터리 랭크가 낮은 유저가 아닌 어느정도 랭크가 있거나 20랭크 이상의 고랭크 유저이기 때문에 더욱 문제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한 게임의 올드유저로써 타 유저들에게 모범을 보여야 하지만 그러지 않고, 오히려 신규 및 복귀 유저들이 배척될 수 있는 행동을 하는 것은 한 게임의 장기적인 미래에 어떠한 영향을 줄지에 대해 진중하게 생각할 필요성을 가지게 합니다. 한두명의 유저의 몰상식한 행동이 처음에는 불쾌하게 다가오지만, 이게 익숙해지게 되면 자연스럽게 이런 행동에 참여하게 되고, 장기적으로는 그런 몰상식한 행동이 스탠다드로 작용하게 되면서 한 커뮤니티, 게임을 몰락으로 유도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현제 워프레임은 그런 몰상식한 행동이 스탠다드로 작용된 상태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유저 개개인의 반성 및 각성, 지역 및 질문채팅방을 통해 유저들이 워프레임에 대한 정보나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가꿔 나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 일부 유저들과 대화 도중 "질문 채팅방이 말이 질문채팅방이지 실질적으로는 일상적인 대화를 하는 곳이다" 라는 식으로 이야기를 하며 이에 대한 반박을 했다는 이유만으로 수차례의 채팅 신고를 받아 경고를 받기도 하는 등 유저가 바뀔 가능성은 현제로써는 불가능에 가깝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경우 제가 생각하는 대안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질문 채팅창의 거래챗, 모집챗 화 (채팅 쿨타임 추가)

2. 워프레임과 관련없는 질문과 답변, 채팅을 즉각적이고 강력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채팅 봇의 역할과 기능 강화

3. 한국어 클라이언트 질문 채팅방 삭제 및 질문이 있다면 포럼을 이용하도록 유저들을 유도할 수 있는 튜토리얼을 게임 내 추가

 

물론 이런 대안은 극단적인 해결방안이며, 실질적으로 워프레임 개발진이 한국어 클라이언트를 얼마나 주목하고 있는지, 얼마나 관심을 가지고 관리하고 있는지를 모르는 상황이기 때문에 이야기 하기 힘들다고 생각합니다만 만약 이 주제에 대해 다른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현제의 상황이 과연 옳다고 해야할지, 그리고 만약 그게 옳지 않다면 앞으로 어떤 식으로 대응하는 것이 옳은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기에 이 토론을 열어봅니다.

Link to comment
Share on other sites

ExZc8ALWYAY1ZwF?format=jpg&name=small

질문 채팅방에 문제가 없다는 분들을 위해 요 며칠간 제보받은 내용 중 가장 극단적인 예시 하나를 제시하고자 합니다. 과연 해당 질문이 워프레임과 무슨 연관이 있는지, 그리고 연관이 있다면 어떤 연관이 있는지 참 궁금하네요. 

 

이거 하나가 끝인게 아니라 이러한 게임과 전혀 연관이 없는 질문이 평상시의 질문채팅방에도 상당히 자주 보이고 있는게 현제 워프레임 질문채팅방의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런 문제는 빠르게 고쳐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Link to comment
Share on other sites

Archived

This topic is now archived and is closed to further replies.

×
×
  • Create N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