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mp to content

'네덕'과 '비틱'의 금지어 조치에 대하여


0dad0
 Share

Recommended Posts

'네덕'과 '비틱'.

최근 한 달 전에 DE관계직원에 의해  차단된 단어입니다. 

이러한 단어가 차단당한 이유에 대해 궁금해 했던 사람들이 머리를 맞대고 고민했던 결과,

그 것이 불특정 다수를 지칭하고 비하하고 특정 사이트를 편향된 시선으로 바라본다는 이유였는데요.

http://image.upload.pe/hg3 (당시 관리자 체팅 내용)

아쉽게도 그러한 이유는 아니었습니다. 

이유는 바로 접수되는 신고 중에 '네덕'과 '비틱'이라는 단어가 있는 문장은 비하발언과 시비조가 들어간다고 직원이 차단했다는 말씀을 쳇 관리자 'LethaliTy' 님께서 해주셨었는데요.

사실 저는 이러한 단어가 제재된 것을 보고 충격을 좀 받았습니다.

 

 

도대체? '비틱'과 '네덕'이라는 단어만 금지어지정된 것 인가? 

굳이 많고 많은 불특정다수를 비하하는 단어들과 특정사이트를 편향한 표현들이 그렇게 많고 심지어 지금까지도 쓰이는데도 불구하고 말입니다.

 

왜 비틱과 네덕이란 말만 금지어 조치가 되었을까요?

 

이건 정말 이상합니다.

위에 직원분이 설정했다던 금지어에 대한 부분과 그에 대한 설명을 들어보자면 정말 어이가 없는데요. 

 

'신고 들어온 것중에', '비하발언과 시비조가 들어간다'라는 말이 무엇을 뜻하는지 아십니까? 

신고 들어온 것 중에 저런 표현이 있는 문의 글이 너무 많다는 말도 되지만,

 

고작 비하발언과 시비조가 넘치는 신고글을 처리하기가 귀찮고 힘들어서 아에  '네덕'이란 말과 '비틱'이란 말을 쓸 유저의 자유를 빼앗아 버렸다는 말이 되는겁니다.

그 직원은 이걸로 문제가 해결되었다고 생각 했겠지요. 그러나 이런걸로 해결 될 리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이 것은 매우 편향적인 금지어지정이기 때문입니다.

 

이 일은 제가 아니더라도 누군가가 계속 언급하게 될 문제입니다.

 

만약 이렇게 처리하고 내버려두게 된다면 나중가면 모든 불특정다수를 비하하고 특정사이트를 표방하는 표현을 다 금지어로 지정해야 할 날이 올겁니다.

 

그렇게 된다면 그 일은 DE직원의 업무과실로 인한 판단 오류가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그렇게 되기 전에 지금 설정된 '네덕'과 '비틱'을 지역쳇에서 다시 사용할수 있도록 금지어 목록에서 지워주시길 바랍니다.

 

요약. 

네덕비틱에 대한 금지어 조치매우 불합리하며 조치된 사유를 보았을때 직원의 신경질적이고 성급한 결정이 보입니다.

이러한 조치는 나중가면 문제가 더욱 커질 수 있으므로 지금이라도 금지어 조치된 '네덕'과 '비틱'을 다시 쓸 수 있도록 되돌려 주시길 바라는 바입니다,

 

끝으로 관리자가 저런말을 하였다는 증거는 존재하나 한명의 의견임으로 그것이 확실한지 발언한 직원이 확고히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Edited by 0dad0
Link to comment
Share on other sites

불합리 하지 않고 당현한 조치라고 봅니다. 싸우는 사람들이 많고 지역채팅창에서 도움 요청하시는 분들 글이 너무 묻히니 계속 금지어로 지정되여야 한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초보자분께서 채팅하는 내용이 안보일정도로 싸우니 이거 뭐 소통의 장도 아니고 콜로세움인줄 알았습니다. 

Link to comment
Share on other sites

  • 1 month later...

일괄적으로 비하표현을 다 막는다면 모를까, 저 두 개만 우선적으로 막는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이미 지정된걸 구태여 물릴 필요는 없지만, 그냥 전체적으로 아귀가 안맞는 느낌이네요. 욕설 필터도 개인이 설정에서 온오프를 할 수 있는데 금칙어는 만들어봤자 뭐합니까? 욕은 괜찮고 비하표현은 안된다는건가요? 욕설 필터 끄면 pusxy니 cxxt니 하는 것들 거침없이 나옵니다. 비하발언과 시비조가 느껴지는게 금지어 지정 조건이라면 막으려면 막아야될거 더 있습니다. 오덕도 막고 소추도 막고 메퇘지도 막고.. 그런데도 굳이 저거 두 개만 우선적으로 막았다는건 네덕, 비틱이라는 표현에 열받아하시는 분들이 많고 서포트로 이어지는 비율도 높다는 뜻입니다. 개인적으로 클레임 들어오는거 짜증나서 원천봉쇄한 걸로만 보입니다.

Link to comment
Share on other sites

Create an account or sign in to comment

You need to be a member in order to leave a comment

Create an account

Sign up for a new account in our community. It's easy!

Register a new account

Sign in

Already have an account? Sign in here.

Sign In Now
 Share

×
×
  • Create N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