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mp to content

지구 맵을 리마스터 이전으로 돌려 놨으면 합니다.


karmu
 Share

Recommended Posts

리마스터 이전의 모습을 적용하는 옵션이 필요한게 아니라, 그냥 이전으로 돌려 놨으면 합니다.

 

이렇게 단적으로 말할 수 있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리마스터 된 맵은 플레이어에게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리마스터 된 지구 맵은 렉이 심하며, 어떨때는 컴퓨터가 뻗거나, 멈추기까지 합니다.  또한 맵의 밝기가 너무 밝거나 너무 어둡거나 하여 중간이 없습니다. 어포틱을 제작하기 위해 지구에 들어와서 재료를 찾으려고 하다 보면 너무 극단적인 맵의 모습 때문에 피곤함만 늘어납니다. 이 분간하기 어려운 극단적인 맵의 명암은 심할때는 적을 분간하는 것도 어려워 질 정도인데 이건 슈팅 게임으로서 최악의 모습입니다. 플레이어가 주로 지구 맵에 처리 해야 할 적을 찾기 위해 들어오지, 뽀샤시한 지구맵 구경하러 갑니까? 이런 식으로 플레이어의 플레이를 저해 할 것이라면 리마스터의 이유가 없습니다.

 

2. 지구 맵에 얽혀 있는 컨텐츠가 너무 많습니다.

지구가 버려진 오로킨 함선처럼 특정한 방법으로만 입장하는 컨텐츠라면 이렇게까지 되돌려 놓자고 하진 않았을 것입니다. 지구 자체를 전체 플레이의 퍼센테이지로 본다면 한 10%쯤 될까 말까 하는 별로 존재감 없는 녀석이지만, 어포틱, 쿠브로알, 티타니아,해로우 퀘스트, 뉴로드 파밍, 쿠바 사이펀, 보이드 파괴공작에서의 건너편 맵으로서의 역할, 응보의 법칙, 지구 캡쳐라 배경, 하이드로이드 설계도, 가끔 출격에 미션으로 포함되는 등 여러가지로 얽혀 있습니다. 지구 맵에 있는 미션 자체의 가치로서는 난이도도 낮고 대체가 가능해서 의미가 없는 것들이 많지만, 얽혀 있는 컨텐츠 들 때문에 플레이를 아예 안 할 수가 없습니다.

 

3. 지구 맵에 개발과 보수를 투자 할 필요가 없습니다.

지구는 앞서 말한 이유와 플레이 퍼센테이지만 따져봐도 특별한 목적 없이는 기본적인 사용율이 낮은 맵이고, 이렇게 다른 맵들과 맵의 밝기가 이질적인 모습을 보이는 형태로 차별화를 할 이유가 없습니다. 그냥 기존의 모습을 유지해도 별로 상관 없는 맵이었는데, 이걸 애써 새로 리마스터 하고, 그에 따른 최적화에 인력을 투자 할 이유가 없습니다. 차라리 예전 형태로 되돌리는게 가장 합리적입니다.

 

4. 리마스터의 개념은 리마스터 이전에 플레이한 유저만 이해하는 개념입니다.

지금 신규 유저를 기준으로 리마스터를 이야기 해 봐야 알기 어려운 개념입니다. 신규 유저들은 지구 맵이 원래 이런줄 알기 쉽습니다. 따라서 신규 유저가 지구 맵을 플레이하다가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해도, 그것이 리마스터 때문에 생긴 문제라는 것을 알 수 없습니다. 신규 유저가 워프레임에 대해 각별한 애정이 없는 이상, 지구 맵에서 여러가지 문제로 플레이가 막히거나 방해를 받는다면 거기서 깔끔하게 플레이를 포기하지, 왜 지구맵에서 문제가 발생하는지 해결책을 찾을 이유가 없습니다. 이 게임은 원래 그런줄 알테니까요. 그리고 자신하고는 안 맞는다고 생각하겠죠. 그리고 신규 유저 입장에서 지구를 거치지 않는다면 가장 중요한 다음 컨텐츠들을 접근하기 어렵습니다.

이 게임이 노드를 순차적으로 넘어가는 형태로 플레이 설계를 했으면 최소한 그 진행에 걸림돌이 없게끔 해야 합니다. 그런 이유로 가장 초반인 지구부터 막히게 하면 안 되는 일이죠. 만약 막힌다면 신규 유저가 문제를 인식하기 쉬워야 합니다. 그런데 신규 유저가 알기 쉬울까요? 단순히 맵 좀 바뀌었는데 문제가 이렇게 심각해졌다는 것을 알기 어려울 겁니다. 특히나 지구는 지구만의 독자적인 타일셋이라서 다른 행성과 차이가 심하기 때문에 맵이 바뀌어서 문제가 생겼다고는 생각 하기 어렵습니다. 맵 자체가 다른 행성과는 판이하게 다르니까요. 원래 그렇구나 할 거고, 리마스터라는 것을 모르기 때문에 더더욱 그럴 것입니다. 지구 맵을 넘어서서 이미 플레이 할 만큼 플레이 한 유저의 입장에서는 사실 지구 맵 정도는 그냥 안 가도 그만입니다. 티타니아나 해로우 퀘스트도 다 끝냈으면 더 볼 일이 없죠. 출격에서 미션이 배정되어도 한두번 쯤 출격 안 가도 그만이구요. 따라서 올드비 입장에서는 불만이 있어도 안 가면 그만이지 입니다. 구체적으로 불만을 정리하고 표출 할 정도까진 아닙니다. 쌓아둔 플래티넘도 많아서 지구에서만 나오는 모드나 아이템은 그냥 거래 하면 그만이기에 문제의 원인을 가장 잘 알지만, 그것을 고치기 위해 힘들게 주장 할 이유가 없습니다. 그럼 결국 신규 유저가 알아서 해결 해야 할 일이 되어 버립니다.

최소한 리마스터 이전의 모습으로 되돌리는 옵션을 구현한다고 쳐도, 신규 유저 입장에서는 이 옵션이 리마스터 이전으로 적용 되어 있을까요? 리마스터 이후로 적용 되어 있을까요? 당연히 리마스터 이후의 형태로 적용되어 있을 것이고, 지구 맵에서 문제가 발생해도 그것을 스스로 찾아보고 해결 해야 한다는 점에선 변함이 없습니다. 만약 리마스터 이전의 형태를 기본으로 적용 시켜 놓는다면 신규 유저 입장에선 문제를 해결 하기 위한 수고로움을 덜었다는 점에선 좋은 점이지만, 리마스터 된 지구맵은 굳이 옵션을 적용 해 가면서까지 경험하고 싶을 정도로 괜찮은 맵은 아니기에 대다수의 유저에게 버려지기 쉽습니다. 특히나 기존의 지구 맵에 적응한 유저 일 수록 더더욱 그럴 이유가 없기에, 리마스터 된 지구 맵을 굳이 옵션을 통해서 남겨 둘 이유가 없습니다. 게임 클라이언트에 불필요하게 데이터를 늘릴 필요가 없습니다.

 

리마스터 맵이 잘 만든 것도 아니고, 문제가 없는 것도 아니고, 맵의 형태가 아예 다르게 바뀐 것이 아닌 그래픽만 바뀐 것이고, 예전 맵으로도 잘 작동하던 것을 구태여 새 맵을 투입해서 최적화에 비용과 시간을 투자 할 이유도 없고, 신규유저에게 친절한 부분도 아닙니다. 지구 맵이라는 이유 만으로 여러 얽혀있는 컨텐츠들을 기피하게 만들기도 쉽습니다. 장점이 거의 없습니다. 설령 앞으로 워프레임의 컴퓨터 사양이 점차 올라가게 된다 할지라도, 지금처럼 지구 맵만 특별히 워프레임을 돌리는데 좀 더 높은 사양을 필요로 하는 이유가 될 수는 없으며, 게임은 특별히 사양이 바뀌지 않는 한 정해진 사양 내에서 안정적인 플레이를 제공 해야만 합니다. 리마스터 지구 타일맵이 문제가 없기 전까지는 리마스터 맵 투입을 미루고 기존 맵을 써야 했습니다. 그러나 그러지 못 했죠. 최적화가 완료 될 때까지 유저가 불편을 감내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설령 최적화가 완료 된다 하더라도 리마스터 맵의 극단적인 명암의 차이는 여전히 플레이를 방해하는 요인이 되고, 난잡하게 펼쳐진 풀과 꽃밭은 어포틱 재료를 찾는데 방해가 됩니다. 플레이어의 목적과 성향에 맞게 만들어진 맵이 아니기에 최적화 외에도 문제가 넘쳐납니다. 가장 빠른 해결책은 예전 맵으로 되돌리는 것이고, 가장 좋은 해결책은 현 상황의 퀄리티를 유지한 채, 최적화를 끝마치고 플레이에 방해가 되지 않게끔 리마스터 맵의 명암과 표현들을 정리하는 것일 겁니다. 하지만 가장 좋은 해결책은 언제 적용 될지 모르기 때문에, 지금 당장 적용 할 수 있는 가장 빠른 해결책을 해 주길 바랍니다.

Link to comment
Share on other sites

새로운 맵을 추가하는 것보다는 났다고 봅니다. 명암도 좋고 난잡하게 이루어진 풀도 효과가 좋아서 괜찮습니다. 

사람마다 느끼는게 다른것 같아서 이런 것 같네요 

그리고 최적화 관련해서 끊김 없이 느려지지 않고 그냥 평소대로 플레이 하는데 별 지장이 없습니다.

Link to comment
Share on other sites

On 2017. 9. 26. at 8:31 PM, GCRLee said:

새로운 맵을 추가하는 것보다는 났다고 봅니다. 명암도 좋고 난잡하게 이루어진 풀도 효과가 좋아서 괜찮습니다. 

사람마다 느끼는게 다른것 같아서 이런 것 같네요 

그리고 최적화 관련해서 끊김 없이 느려지지 않고 그냥 평소대로 플레이 하는데 별 지장이 없습니다.

최적화 문제는 평소대로 플레이가 가능한 사람이 있는가 하면 그게 안 되는 사람이 있으니까 이런 이야기를 하는 겁니다. GCRLee님이 원활하게 한다고 해서 다른 사람들의 문제가 해결 되는 것은 아니지 않습니까?

지구 리마스터 맵 최적화는 제대로 다 안 끝났습니다. 여기 국내 베타 피드백 게시판 외의 다른 국가 베타 피드백 게시판에서도 여전히 지구 리마스터에 관해 맵 처리가 무거워지고 CPU사용이 늘어난다거나, FPS가 절반으로 뚝 떨어진다는 글들을 쉽게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지구 리마스터맵의 문제는 단지 몇명만의 이야기가 아닐 뿐더러 아직 끝난 문제도 아닙니다.

그리고 새로운 맵을 추가한다는 이야기는 본 글에서 이야기 한 적이 없는데 갑자기 무슨 말씀인지 모르겠네요. '맵의 형태가 아예 다르게 바뀐것이 아닌'을 오독하신건가 싶은데, 지금 거론되는 문제는 그래픽이 바뀐 리마스터 맵의 원활한 적용 문제를 따지는 것이지 새로운 맵을 추가 해 달라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그리고 GCRLee님의 리마스터 맵에 관한 명암이나 난잡한 풀에 대한 개인적인 감상은 존중합니다. 하지만 그 부분은 제가 글을 쓰기 전부터 타 국가 베타 피드백의 글들을 보면서 단순히 보기 좋고 나쁨의 문제가 아니라 플레이의 방해가 되는 점에서 똑같이 문제로 느끼는 사람들이 있었기에 참고로 하여 개선을 필요로 한다고 적은 부분이므로 사람마다 느끼는게 다르다고 생각하시기 보다는, 플레이에 있어서 문제로 느끼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으로 알아 주셨으면 합니다. 단순히 보기 좋다 나쁘다 라고 한다면 개인적인 선호도의 문제이고 이걸 답을 내긴 어렵겠지만, 이건 엄연히 게임 플레이를 저해하는 요소이기에 당연히 수정을 요구하는 것입니다.

Link to comment
Share on other sites

Create an account or sign in to comment

You need to be a member in order to leave a comment

Create an account

Sign up for a new account in our community. It's easy!

Register a new account

Sign in

Already have an account? Sign in here.

Sign In Now
 Share

×
×
  • Create New...